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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안내

창의설계입문 (Introduction to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학점구성:이론0+설계3+실습0=3학점)
전자공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학 및 설계의 개념, 창의적 문제해결 방안, 설계방법론, 팀조직, 윤리 등을 소개하고 익히는 과목이다. 기초 설계론 등의 이론 교육과 이를 실제 적용 능력으로 배양될 수 있도록 설계 및 실습을 병행한다. 그리고 최종으로 레고 블록을 사용한 미니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설계안(알고리즘)의 창출, 설계, 제작 구현에 이르기까지의 문제 해결 과정을 체험하게 하여, 공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설계 및 제작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융합전자공학입문 (Introduction to Electronics Convergence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1+설계0+실습0=1학점)
특성화 산업분야(반도체IT, 모바일IT, 자동차IT)에 대한 각 산업분야별 기초지식과 주요 산업기술들, 산업동향, 발전전망 등을 소개하고 각 산업분야의 주요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3,4학년 과정에서 특성화 산업분야 결정을 위한 심층적인 지도를 한다. 수업은 매주 1시간씩 강의로 구성되며, 각 산업분야별로 4주씩 12주 동안 12개 강좌로 구성되고, 각 산업분야별로 전임교원(2인)은 산업분야별 기초지식과 주요 산업기술들을 소개하고, 산업체 전문가 2인을 초빙하여 산업동향과 발전전망 등을 소개한다. 각 산업분야에 강의 일정이 끝나고 주요 기술들에 대한 간단한 평가와 이를 통한 진로상담을 실시함으로써 3,4학년 산업분야 선정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회로이론에서는 기초적인직류회로의 해석을 위해 기본 회로소자의 특성과 회로에 적용되는 법칙, 선형성의 원리, 회로해석기법 ·정리들을 다루고 에너지저장소자인 인덕터, 커패시터가 있는 회로의 시간응답을 공부한다. 또한, 교류정현파 회로의 해석방법과 전력, 적분변화을 이용한 주파수 영역에서의 회로해석 등을 공부한다. 전자 회로, 신호처리, 제어분야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선수과목 이며, 일상생활의 전기에너지이용을 이해하는 기본과목이다.
전자회로1 (Electronic Circuits 1,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다이오드와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연산 증폭기의 동작원리, 특성, 응용 등에 대해 공부한다. 주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증폭기의 회로모델, 다이오드의 전류전압 특성 및 회로모델, 응용회로,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와 MOSFET의 전류전압 특성 및 바이어스, 증폭기 응용,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와 실제 연산증폭기의 특성 및 응용 등을 다룬다.
전자회로2 (Electronic Circuits 2,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전자회로 1에 이어 FET의 동작특성 및 응용,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차등 증폭기, 능동부하 및 능동부하 차등증폭기, 전달함수 및 주파수 응답, FET회로와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회로의 주파수 응답, 고주파 증폭기, Feedback 회로의 분석과 설계를 다룬다.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전자공학의 기초인 전자기 개념을 이해하고, 전자기 관련 문제에 대한 응용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적이다. 특히, 무선통신, 초고속 유선통신, 고속 컴퓨터, 고속 반도체, 고속 회로 등 다양한 21세기 전자 정보 통신 산업을 위한 필수교과목이며 그 응용범위가 매우 넓다. 본 과목에서는 정전기장, 정자기장, 시변 전자기장 부분을 다룬다. 강의 초반에는 전자기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vector calculus를 간단히 복습하고, 강의를 통해 정전장, 정자장, 시변 전자기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일반적인 Maxwell 방정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전자장론 (Electromagnetic Field Theory,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현대의 대용량 광대역 정보처리 및 전송에 요구되는 고속/고밀도 신호연결 및 전송, 공간 전파현상 등을 이해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전자파 이론과 그 응용 예 등을 공부한다. 본 전자장이론은 통신, 반도체, 회로설계, 제어 계측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성능향상 및 신기능 부여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논리회로 (Logic Circuit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진법 변환 및 계산, 2진법 산술 및 논리, 코드화 이론, CMOS게이트 논리분석 및 설계, TTL 논리, TTL 게이트 분석 및 설계, Switching 대수학, 조합논리 분석 및 합성, 논리함수의 최소화 이론 및 응용, 조합논리설계 응용Decoders, Three State Buffers, Encoders, Multiplexers, Parity 회로, 비교기, 덧셈기, 뺄셈기, ALU, 곱셈기 구조 등을 연구한다.
신호및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신호와 시스템의 표현 방법과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수리적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신호와 시스템의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상호 관계,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선형 시 불변 시스템의 여러 성질, Feedback 시스템의 여러 성질과 응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반도체공학1 (Semiconductor Engineering 1,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반도체 소자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반도체 및 pn 접합과 관련된 물리적 현상에 대하여 다룬다. 양자역학과 통계역학 기초, 원자의 구조와 특성, 결정구조의 결함, 금속과 반도체의 상이점, 반도체의 전하상태, 불순물이 포함된 반도체의 특성, 반도체 내에서의 전하수송, 반도체에서 과잉 캐리어의 거동, pn 접합의 기본 원리, pn 접합의 전류-전압 특성, pn 접합의 항복현상, pn 접합의 스위칭 특성, 금속-반도체 접합의 특성, 특수 pn 다이오드 등이 주요 대상이다.
자료구조및알고리즘이해 (Introduction to Data structure and Algorithm,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컴퓨터 시스템 설계와 분석에 점점 더 소프트웨어 비중이 커져가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설계, 구현하기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기술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의 재료에 해당하는 자료구조와 프로그램 제작기법으로 서의 알고리즘 등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이 과목에서는 응용 프로그램 설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효율적인 자료구조로 스택, 큐, 해쉬, 트리, 그래프 등을 학습하고 자료구조를 기반으로 한 정렬, 탐색, 재구성, 최소화 등의 기본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더 나아가 최근 기계학습 및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데이터 분석, 시스템 제어에 어떻게 응용하고 있는지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다. 주요내용: 자료구조, 알고리즘, 기계학습 알고리즘, 데이터 마이닝
전자종합설계1 (Capstone Design Project 1, 학점구성:이론0+설계2+실습0=2학점)

이 과목은 전공과정과 교양과정에서 연마한 지식과 능력을 하나의 결과물에 종합적으로 구현해 내는 과정인 통합설계프로젝트의 첫 과목으로서 통합설계프로젝트2로 연결된다. 전공주제에 대한 종합설계의 기반을 다지고, 종합설계를 위한 설계 계획서를 작성하며, 주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성취하고 평가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수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종합설계 기반 구축을 위한 전공주제들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
  • - 이를 통한 종합설계 주제 발굴과 종합설계 계획서 작성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전공주제들에 대하여 심도 있는 학습을 함과 동시에 설계 프로젝트진행에 필요한 각종 도구의 사용 등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종합설계를 위한 설계주제들을 발굴하고, 발굴된 주제에 대하여 개념설계와 세부설계를 한 다음에 설계 계획서를 작성한다. 또한 이 과목에 배정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를 평가한다. 프로젝트 주제는 전공 분야별로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지만, 하나의 세부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닌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는 주제여야 한다. 각 팀은 3인 1조로 구성하며, 프로젝트 주제의 선정, 개념 설계, 세부 설계, 해석, 설계의 완성 및 부품 선정에 이르는 업무들을 조교 및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수강생들 이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전자종합설계2 (Capstone Design Project 2, 학점구성:이론0+설계2+실습0=2학점)

이 과목은 전공과정과 교양과정에서 연마한 지식과 능력을 하나의 결과물에 종합적으로 구현해 내는 과정인 통합설계프로젝트의 마무리 과목으로서 통합설계프로젝트 1의 후속 과목이다. 통합설계프로젝트 1에서 이루어진 설계를 바탕으로 설계물을 구현하여 시험하고 평가하며, 문제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그리고 결과를 종합설계 보고서로 제출한다. 주요 프로그램 학습 성과를 성취하고 평가하는 것도 이 교과목의 주요 목표의 하나이다. 수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종합설계 계획서를 바탕으로 한 부품 선정과 구매 및 설계물의 구현, 시험, 평가
  • - 설계 주제의 선정과 그 근거, 설계 이론 및 방법, 구현 및 문제점 해결, 시험 결과 및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이 정리된 종합설계 계획서 작성 각 팀은 3인 1조로 구성하며, 구현 및 실험, 재설계 또는 수정, 설계결과 평가 및 개선안 도출에 이르는 업무들을 조교 및 지도 교수의 도움을 받아 수강생이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융합전자연구1 (Research in Electronics Convergence Engineering 1, 학점구성:이론0+설계2+실습0=2학점)

1. 본 과목에서는 전자공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다음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하고자 한다.

  • - 융합전자공학에서 요구되는 심화 지식 및 기술 연구
  • - 전공 지식의 응용 연구 수행에 따른 창의적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역량 배양
  • - 대학원 연구로 연결 가능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학부생 연구체계 기반 구축

2. 본 과목의 수행은 다음과 같이 한다.

  • - 각 학생 (또는 팀)의 지도교수 지정 및 과목 신청
  • - 주제 선정, 연구 수행 및 발표
  • - 지도 교수의 지도
융합전자연구2 (Research in Electronics Convergence Engineering 2, 학점구성:이론0+설계2+실습0=2학점)

1. 본 과목에서는 전자공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다음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하고자 한다.

  • - 융합전자연구1에서 요구되는 심화 연구
  • - 분야별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 학습 및 융합전자에 필요한 연구 역량 배양
  • - 대학원 연구로 연결 가능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학부생 연구체계 구축

2. 본 과목의 수행은 다음과 같이 한다.

  • - 이전 연구 내용의 심화 연구
  • - 연구 수행 및 발표, 지도교수의 지도
  • - 초종 발표회 수행
  • - 국내외 학술대회용 논문 작성 및 제출(권장)
기초전기실험 (Basic Electric Circuit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0+실습2=2학점)
기본적인 계측기의 사용법과 회로이론의 기본정리,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특성을 실험을 통해 익힌다. 주요 내용은 전류계, 전압계, 오실로스코프, curve tracer, 함수 발생기, 직류전원 등의 사용법과 동작원리, Kirchhoff의 전류, 전압법칙, 최대 전력전달과 중첩원리, 다이오드의 특성과 응용, 트랜지스터의 특성과 바이어스 측정과 오차, 데이터 분석등이다.
논리회로실험 (Logic Circuit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0.5+실습1.5=2학점)
AND, OR, INVERTER, X-OR, NAND, NOR 등의 gate 실험, RS Flip-Flop, D Flip-Flop, JK Flip-Flop, T Flip-Flop 등의 동작실험, Shift Register, Counter, ROM 등 Sequential Logic IC의 동작 실험, Adder, Decoder, Muliplexer 등 Combinational IC의 동작 실험 등을 통하여 Digital 논리 회로의 개념을 익힌다.
전자회로실험 (Electronic Circuits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1+실습1=2학점)
전자회로 구성에 필요한 기본 소자들의 특성에 대해 공부하며, 이를 이용한 각종 필터, 증폭기 등을 배운다. 또한 연산 증폭기의 특성과 기본적인 구성, 그리고 이를 이용한 미·적분기와 이의 응용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확률및랜덤변수 (Probability and Random Variable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신호와 시스템의 통계적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합에 의한 확률이론과 결합 및 조건부 확률의 개념, 랜덤변수의 개념 및 분포함수, 밀도함수, 기대값, 모멘트와 상관의 개념을 공부하고, 랜덤과정을 입출력으로 하는 시스템의 확률적인 연산을 배운다.
통신시스템 (Communication System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음성 및 영상통신(데이타 전송포함)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변복조 방식을 다룬다. 진폭변조와 주파수 변조를 포함한 아날로그변복조 방식의 원리 소개와 성능을 비교하고, 마찬가지로 디지털 신호의 변복조에 대하여도 다룬다.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제어시스템의 개념 및 구성요소, 시스템의 표현방법, 전달방법, 시스템의 시간응답특성, 안정도 판별법, 근궤적, 주파수 응답 및 보드선도 등을 공부한다.
디지털시스템설계 (Digital System Design,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본 강의에서는 Verilog HDL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Verilog HDL을 사용한 하드웨어의 구조적인 기술방법, 데이터 플로우 기술방법, 행위적 기술방법 등을 예제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강의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네트워크의 형태와 종류를 개관하고 각 형태의 프로토콜 구조를 고찰한다. 특히 ISO OSI 참조모델에 제시된 7계층 모델에서 각 계측의 역할을 세부적으로 파악한다. 서로 다른 유형의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 internetworking concept에 관하여 다룬다. Internetwork protocol의 구조와 gateway의 역할 및 설계방법에 관하여 규명한다. 위의 기본적인 사항을 공부한 후에 각 형태별로 네트워크를 선정하여 ease survey를 행함으로써 기본적인 개념들이 어떻게 실제로 구현되었는가에 대한 관찰을 통하여 네트워크구현에 대하여 배운다.
반도체공학2 (Semiconductor Engineering 2,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바이폴라 접합 트랜지스터의 정성적인 동작 원리, 제조방법, 회로 모형, 이상적인 트랜지스터의 정량적인 해석, 전류-전압 특성, 실제 트랜지스터의 전류-전압 특성, 베이스 폭 변조 효과, 소신호 모형, 스위칭 특성, JFET과 MESFET의 구조, 동작 원리, 해석적인 모형, I-V특성, MOS 기본구조, C-V특성, MOSFET의 구조, 동작원리, 해석적인 모형, MOSFET의 ac 특성, 최신 MOSFET 소개, SPICE 변수 추출 방법 등을 다룬다.
초고주파공학 (Microwave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높은 주파수대에서 사용되는 도파관, 마이크로 스트립 선로 등 여러 종류의 전송선에 대한 특성을 공부하며 어떤 시스템의 회로분석을 하여 그 특성을 알아내는 방법과 정합회로와 그 외 수동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자동제어실험 (Automatic Control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1+실습2=3학점)
변화기 연구, 서어보모터의 전달함수 결정법, 주파수 응답에 의한 전달함수연구, 싱크로(synchro)모니터의 특성, 아날로그 계산기, 1계 및 2계 시스템의 특성, STREJC방법에 의한 전달함수 결정 등을 실험한다.
전파실험 (Wave Propagation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1+실습2=3학점)
각종 전자파 관련실험(안테나, 초고주파회로분석기, 마이크로스트립, 도파관, EMI, 전자파환경, 광섬유전송, 광신호변조)을 통하여 관련된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확인하고, 산지식을 체득하게 된다.
통신실험 (Communication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1+실습2=3학점)
신호해석, 확률 및 통계, 통신이론 등의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험으로 확인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AM 변/복조, FM 변/복조, 펄스신호의 특성분석, 펄스폭 위상변조, 펄스위치 및 폴 변/복조, 양자화, 오차와 왜곡, 펄스부호 변조, A/D 변환 및 D/A 변환, 디지털 신호의 변조(FSK, QPSK) 등이다. Matlab을 이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시스템의 특성을 확인한다.
임베디드시스템실험 (Embedded Systems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0+설계1+실습2=3학점)
32bit 마이크로프로세서인 ARM Processor을 이용하여 다양한 포트실험, 타이머실험, 인터럽트 실험 등을 수행하고 이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습득한 후, 하드웨어에 맞는 펌웨어 (Firmware)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반도체실험 (Semiconductor Laboratory, 학점구성:이론1+설계1+실습1=3학점)
pn 접합, BJT, MOSFET 등의 I-V, C-V, 특성측정 및 해석 SPICE 모델과의 비교, 분석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논리회로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 내에서 작동하는 부품 즉 중앙처리장치(CPU), 기억장치(Memory), 주변장치(Peripheral Devices) 등을 분석 연구하며, 간단한 컴퓨터의 구조를 설계한다.
시각중점기술소통 (Visuotechnical Communication for Engineer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통상의 전문기술 작문 및 발표에 시각성을 강조·통합한 과목으로, 온 오프라인 혼성 학습법을 통해 심화학습과 학생참여를 제고하도록 이론 및 수행학습 결합형으로 운영되며,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음:

  • - 국 영문 기술전문 작문: 국 영문 기술보고서, 논문 등의 설계와 작성
  • - 정보 및 자료의 시각화 : 그림, 도표, 그래프의 설계와 작성
  • - 발표: 구두 발표 자료 설계와 작성, 시각중점 포스터 논문 설계와 작성, 발표 수행
모바일산업특론 (Special topics in Mobile Industry,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모바일 IT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과 주요 산업들, 산업동향, 발전전망 등을 소개하고, 모바일 IT 분야의 주요 기술을 이해하며, 심층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은 매주 3시간씩 강의로 구성되며, 모바일 IT 분야의 내용을 14주 동안 14개 강좌로 구성하고, 전임교원(2인)은 모바일 IT 분야의 기초지식과 주요 산업기술들을 소개하고, 산업체 전문가를 초빙하여 산업동향과 발전전망 등을 소개한다. 모바일 IT 분야는 크게 전파, 통신, 컴퓨터 분야의 융합분야로 각 분야의 기초지식, 주요기술, 산업 동향 및 전망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모바일 IT 분야는 초신 안테나 기술, 레이더, RF 시스템, MIMO, OFDM, SDN, WLAN, LTE, IoT, big data, 클라우드 컴퓨팅 및 서비스 등의 분야를 포함할 수 있다.
반도체산업특론 (Special topics in Semiconductor Industry,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반도체공학 관련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크게 10개 분야로 분류하고 이 분야에서 대표적인 기술에 대하여 각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현재 기술현황, 향후 발전전망 등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접하게 하여 관심분야의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과정임. 관심분야 핵심기술에 관한 기술보고서를 2인 1조로 1편씩 작성하게 한 후 기술세미나에 참여시킴으로써 대학원 진학 또는 산업체 근무 시 필요한 발표 능력을 제고시키며, 본인이 관심분야의 기술세미나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해 기술개발 현황 및 전망을 스스로 파악하게 함으로써 미래 기술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하고자 한다.
자동차산업특론 (Special topics in Vehicular Industry,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전자공학을 이수한 학생들이 자동차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기술에 대하여 전문가들로부터 현재 기술현황, 향후 발전전망 등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접하게 하여 관심 분야에서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점차 자동차가 전자화되면서 자동차산업에서의 전자공학의 중요성이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전자공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IT 기술에 관한 관련 지식을 소개하여 자동차에 관한 시야를 넓힐 뿐만 아니라 추후 자동차 IT 기술 능력을 배양한다. 자동차 자율주행 및 안전, 자동차용 임베디드시스템, 전기자동차 및 에너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의 기술 세미나에의 참여를 통해 대학원 진학 또는 산업체 근무 시 필요한 능력을 제고시키며, 자동차 기술개발 현황 및 전망을 스스로 파악하게 함으로써 미래 기술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하고자 한다.
인터넷프로토콜 (Internet Protocal,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TCP/IP 인터넷 프로토콜, 무선데이타 및 멀티미디어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등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며, LAN과 WAN 기술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IP 프로토콜 설계와 IP 프로토콜의 주소체계, 라우팅, 에러제어, 데어터그램전달 등에 대해서도 다루며, 종단간 패킷을 전송하는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인 UDP와 TCP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또한 인터넷에서 QoS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Intergrated Service와 Differentiated Service를 다룬다.
아날로그IC (Analog Integrated Circuit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무선통신시스템,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센서, 광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날로그 회로의 응용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고집적화가 요구되고 있고, 동작 주파수도 계속 증가함에 따라 아날로그 집적회로(IC)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학계와 산업계의 중요한 분야이다. 이 과목은 전자회로1,2에 이어, 전자시스템을 구성하는 CMOS transistor를 이용한 전자회로들의 해석과 설계에 관련된 이슈들을 상세하게 다룬다. 간단한 증폭기, 바이어스회로 등을 기초로 좀 더 복잡한 아날로그 집적회로들을 심도 있게 배운다. 차동증폭기, current-mirror, Op-Amp, feedback 증폭기의 구성 및 특성, 주파수 응답과 주파수 보상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아날로그 집적회로의 기본 원리, 설계 방법을 배우고, 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연속시스템(Continuous System)과 이산시스템(Discrete System)의 시간영역 해석과 설계 및 주파수 영역 해석과 설계를 공부하며 Fast Fourier Transform 및 Z-transform을 배우고, IIR filter와 FIR filter의 해석 및 설계방법을 배우고, Correlation 과 Convolution 등을 공부한다.
디지털통신시스템 (Digital Communication System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디지털 통신의 원리와 다양한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동작원리, 성능 평가 및 비교 고찰을 목표로 한다. 기저 대역 통신, 진폭편이 변조, 위상편이 변조, 주파수편이 변조, 직각진폭 변조 등의 디지털 변조 방식의 성능 분석, 채널 등화법, 기초 정보 이론 등을 학습한다.
현대제어 (Modern Control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제어시스템의 모델링은 크게 전달함수와 상태공간모델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자동제어 과목에서 는 전달함수에 기반 한 제어기법을 다루는데 반해 본 과목에서는 상태공간모델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제어시스 템 설계 이론에 대해 교육한다. 특히, 상태궤환제어, 추정기설계, 최적제어와 같이 실제 산업시스템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기법들을 다룬다.
센서공학 (Sensor and Actuator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역학센서, 온도센서, 광센서, 자기센서, 화학센서 등 각종 물리량과 화학량을 전기량으로 변환시키는 센서들의 원리와 이를 응용하는 계측기술 및 신호처리방법, 저장 방법 등을 배우고, 프로젝트를 통하여 측정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시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실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Embedded System Design,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는 Handphone(휴대폰), MP3 Player, PDA, Notebook Computer, Digital Camera, Personal Media Player, DVD, HD(High Definition)TV, 냉장고, Robot, Missile, Tank, 항공기, 선박, 유선네트워크장비, 무선네트워크장비, Bluetooth 관련장비, Zigbee 관련장비, UWB(Ultra Wide Band)관련장비, 전자교환기, NMR, PET 등 의료기기, PCS 장비, 각종 산업현장에 모두 사용되고 있는 전자공학의 기술로 Embedded System(프로세서 내장형 시스템)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16비트, 32비트 Microprocessor(uP)인 CISC Computer 와 ARM 7, Strong ARM 과 ARM 9등의 RISC 컴퓨터 의 Architecture, Assembly Language, DMA method, Interrupt method, 다양한 Input/Output Interface 방법과 CISC 및 RISC uP 를 이용한 Embedded 시스템 설계 방법 과 구현하는 것을 강의한다.
VLSI시스템설계 (VLSI System Design,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CMOS 회로의 특성을 분석하고, CMOS를 이용한 논리회로의 layout 설계를 공부하며, 모든 digital 논리회로 설계의 필수 요소인 clolcking strategy에 대해 연구한다.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Gate Array, Standard-cell, Full-custom 방식 설계에 대해 공부하고, DRC/ERC 설계 검증에 대해 배운다. VLSI 설계의 필수인 VHDL(VHSIC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및 HDL 언어와 칩 testing에 대해서 배우고, 다양한 형태의 Adder, ALU, Multiplier 등의 CMOS subsystem 설계도 공부한다. 이들을 이용한 RISC Microprocessor, Microcontroller 등과 같은 CMOS system 설계 예제를 학습한다.
IC프로세스 (IC Processes,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반도체 소자 및 집적회로의 단위 공정 및 일괄 공정에 대하여 공부한다. 산화 공정의 모형 및 원리, 산화 공정의 평가, 확산 공정의 모형, 확산 방정식, 확산 공정의 응용 및 평가, 이온 주입공정의 개요, 이온 주입공정의 응용, 결함 제거, 화학 기상 증착의 종류, 원리, 에피택시, 사진공정, 습식, 건식 식각 공정, 금속 시스템의 조건, 금속 공정, 시험 공정, Bipolar 및 CMOS 일괄공정 등을 다룬다.
전동기제어 (Electric Motor Control,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전동기를 제어할 때 필요한 각종 사항을 이해하고, 부하가 요구하는 동력을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공급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전기기계의 에너지 변환 원리, 변압기의 기본 원리, 각종 전동기의 구조 및 동작원리, 특성을 익히고 제어기법을 공부한다. 가변속 구동을 위한 인버터(Inverter), 쵸퍼(Chopper) 등의 각종 전력변환회로를 다루며 제어기법을 학습한다. 대용량 인버터 시스템, 서어보 시스템, 풍력발전 시스템 등 실제 전동기제어 시스템의 응용사례를 공부하고, 각각의 구조와 제어기법을 익힌다.
초고주파회로 (Microwave Circuit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반도체 소자와 마이크로 스트립 선로를 이용한 각종 마이크로파용 증폭기, 발진기, 믹서 등의 이론과 설계기술을 배우며 또한 페라이트를 이용한 소자, 필터, 전력 분배기 등의 설계 기술과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전자공학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for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본 과목에서는운영체제의 기본원리와 동작을 학습하고, 특히 하드웨어와 관련된 운영체제의 문제들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임베디드 플랫폼에서 운영체제 동작을 실습하고, 재 성가능한(Reconfigurable)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가 재구성될 때 운영체제에 필요한 개발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이동통신시스템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통신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이동통신시스템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이동통신 시스템 개요, 구성, 전파특성, 다중채널의 효과, 페이딩 특성, 잡음과 간섭, 변복조, 셀룰라의 개념 및 시스템 설계, 안테나, 핸드오프, 교환기 및 용량, 다중접속 방식, 차세대 이동통신 방식 등이다.
디스플레이공학 (Display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평판 디스플레이(flat panel display)의 여러 가지 구조들의 작동 원리를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PDP(Plasma Display Panel),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등을 공부한다.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에 들어가는 기본 회로를 익혀서 최신의 디스플레이 경향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한다.
영상신호처리 (Image Signal Process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정보매체 중 가장 많은 정보량을 갖는 시각정보 즉, 영상신호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신호 처리를 위한 기본개념 및 방법론을 다룬다. 화질개선법, 영상복원법, 영상압축법, 영상분할, 영상인식 등 선형신호처리방식 외에 비선형 형태론적 영상신호처리에 대해서도 다룬다.
로봇공학 (Robotic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로봇의 개요, 위치 및 속도 센서, 디지털 회로, actuator, 로봇 제어, 로봇 좌표 시스템, Kinematics, Differential Motion, Jacobian, 역학 시스템, Path Control, Vision 시스템, 로봇 언어 등을 공부한다.
전력전자공학 (Power Electronic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전원으로부터 공급된 전기에너지를 부하장치가 요구하는 형태의 전기에너지로의 변환 및 제어를 학습하며, 이와 관련하여 파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PSIM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과정이 진행된다. 교과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전력용 반도체 소자의 종류 및 특성, 2) DC-DC 컨버터 회로의 동작원리, 3) DC-AC 인버터 회로의 동작원리, 4) AC-DC 정류기 회로의 동작원리, 5) 전력 전자 회로의 응용 사례 (파워서플라이, 전동기 드라이브,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
안테나공학 (Antenna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무선통신의 핵심요소인 안테나의 전자파 방사 기본원리와 각종 안테나의 특성 및 설계방법 등을 교육한다. 선형안테나, 평면안테나, 광대역 안테나, 배열안테나 등의 기본 이론과 함께 무선정보통신에 필요한 소형 안테나의 이론 및 발전 방향을 다룬다.
이동통신네트워크 (Mobile Network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이동통신을 시스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동통신네트워크를 이해한다. 크게 PCS Network Management, Is-41 mobile Systems, Wireless Internet, PCS Technologies와 같은 분야를 공부함으로써 이동통신네트워크에 대한 Top view의 이해를 도모한다.
광대역통신 (Broadband Communication,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광대역 정보통신의 핵심 기술인 광 매체기술, 광대역 전송기술, ATM 통신기술 및 고속 데이타 통신망 기술을 이해하고, 광 가입자망, 동기식 전송방식(SDH), BISDN과 ATM 통신방식, 고속 데이타 통신망 중에서 FDDI 방식, DQDB 방식, SMDS 방식 및 여러 가지 고속 실시간 통신 Protocol 등을 다룬다.
광반도체공학 (Photonic Devices,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광섬유, 광변조기, 광 송수신기, 광섬유 증폭기, 파장분할 다중화기, 파장 변환기 등 광통신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의 동작 원리와 특성, 광신호 변조 방식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또한 광통신 시스템의 성능 제한 요소인 광섬유의 분산과 비선형성에 대한 해석과 해결 방안 등도 공부한다.
VLSI공학 (Integrated Circuit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물리전자 및 반도체 공학에서 공부한 여러 가지 반도체 소자 및 물성을 실제 반도체회사 또는 연구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도록 실무교육을 시행한다. 반도체의 기본물성인 이동도, 비저항, 반송자 수명(carrier lifetime) 등에 대한 모델링, 집적회로의 기본소자인 저항, capacitor, pn diode, bipolar junction transistor, JFET, MOSFET 등의 해석과 설계방법 등에 대하여 실용적인 측면을 배운다. Diode, JFET, MOSFET, BJT, power MOSFET, IGBT, TFT(Thin Film Transistor)등 주요 반도체 소자의 SPICE parameter 추출 방법을 공부하고, 이를 응용회로에 적용시켜 그 정확도를 확인한다. 또한 bipolar, MOS 아날로그 회로 및 디지털회로의 해석 및 설계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메모리설계 (Memory Design,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반도체 메모리는 현대의 반도체 기술을 견인하는 핵심기술일 뿐 아니라, 메모리 그 자체가 매우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고, 그 응용 범위와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 과목은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인 반도체 메모리 기술을 메모리 기술 개요, 메모리 소자, 회로 및 구조 설계, 메모리 공정기술 및 설계, 메모리 검사 및 성능 평가, 메모리 응용, 메모리 기술의 발전추세 등의 세부 분야로 나누어 심도 있게 다룬다. 다루는 메모리 종류는 SRAM, DRAM 등의 휘발성 메모리와 Flash memory와 같은 비휘발성 메모리이며, 고속 동작을 위한 메모리 구조도 다룬다.
마이크로컴퓨터설계 (Microcomputer Design,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마이크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어프로그램의 구성이론을 공부하고 실제적인 응용설계로 16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Intel 8986)를 사용한 시스템을 설계하여 운용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이와같이 설계된 컴퓨터를 IBM PC로 대치하여 이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성과 어셈블리의 연구, modular 프로그래밍, 멀티 프로그래밍, 시스템 버스, 입출력 접속장치, 멀티 프로세서의 구성, VLSI 처리소자와 지원 소자의 응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공학 (Multimedia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2+설계1+실습0=3학점)

본 강좌는 정지영상, 동영상 등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및 압축에 대해 학생들에게 소개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에 대해 가르칠 것이다.

  • - 정지 영상 압축 (Basic compression methods), JPEG/JPEG2000
  • - 압축에 사용되는 transform (DCT, Wavelet transform)
  • - 영상 패턴 분류 및 응용
  • - 3차원 Geometric 모델
  • - 움직임 추정 (motion estimation)의 기본
  • - 비디오 코딩 (MPEG 및 H.263/4)
  • - Biometrics에 대한 소개

강의는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과제 및 프로젝트를 통해 Matlab이나 openCV 등을 이용해 실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조작하여 압축, 움직임 추정 및 패턴 분류 등을 수행하는 데 초점을 맞춰서 진행될 것이다.

인턴십1,2,3 (Internship1,2,3, 학점구성:이론0+설계0+실습3=3학점)
한 학기 동안 기업체에서 근무하면서 학교에서 배운 기초이론을 실제 현장에 접목시켜 봄으로써 이론과 실무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조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창업실습1,2 (Business Start-up Practice 1,2, 학점구성:이론0+설계0+실습3=3학점)
창업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실습을 통해 배우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교내에서 창업동아리를 조직하고(타 과의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다)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든다. 교과목 감당 교수와 정기적으로 미팅을 하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학기말에 최종 결과물을 토대로 담당교수의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창업현장실습1,2,3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1,2,3, 학점구성:이론0+설계0+실습3=3학점)
현장에서 직접 창업활동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결과로 평가받는 과목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회활동과 창업활동에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과목의 목표이다. 교과목 이수를 위해서는 지정한 최소 시간 이상을 실질적인 창업활동에 들여야 한다.
해외인턴십1 (International Internship 1, 학점구성:이론0+설계0+실습3=3학점)
해외의 기업체 혹은 연구소에서 전공과 관련된 현장 실습을 수행한다. 학교의 담당 교원과 업체의 실무자의 공동지도 아래 실제 업무를 수행 혹은 이를 위한 교육을 받는다.
해외인턴십2 (International Internship 2, 학점구성:이론0+설계0+실습3=3학점)
해외의 기업체 혹은 연구소에서 전공과 관련된 현장 실습을 수행한다. 학교의 담당 교원과 업체의 실무자의 공동지도 아래 실제 업무를 수행 혹은 이를 위한 교육을 받는다.
전자공학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학점구성:이론3+설계0+실습0=3학점)
본 과목에서는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의 발전사를 이해하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관리, 품질 및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는 기법, 객체지향 패러다임 및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실시간 요구사항을 모델링 할 수 있는 기법을 습득한다. 이어 실행환경 및 테스트에 대한 개념을 숙지하고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경험해 본다. 본 과목은 설계 도구로서 UML, RT-UML, AndroX studio, C++과 같은 도구와 언어를 동시에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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