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학과소식

전자공학과 신원재 교수 연구팀, ICTC 2022 국제학술대회 수상

  • 전자공학과
  • 2022-10-26
  • 1140



우리 학교 전자공학과 신원재 교수 연구팀이 <제13회 ICT 국제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ICT Convergence, ICTC)>에서 베스트 논문상(Best Workshop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연구팀에는 신원재 교수와 후마윤 카비르(Md. Humayun Kabir) 연구원(박사후연구원), 전자공학과 이상목 학생이 참여했다.


ICTC 2022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미국, 영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 35개국 연구자들이 614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베스트 논문상(Best Workshop Paper Award)은 그 중 학술적으로 가장 탁월한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 라마다 프라자호텔에서 열렸다. 이 행사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ICT 혁신’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학계 및 산업계 연구자와 엔지니어들이 정보통신 및 네트워킹 기술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를 논의했다.


신원재 교수팀은 수상 논문 'GNSS 수신환경에 따른 기하학적 정밀도 저하율(GDOP)과 측위성능 분석 연구'(Performance Evaluation of GNSS Positioning with Geometic Dilution of Precision)에서 다중경로 전파환경에서 신뢰할 수 없는 정밀측위 기술의 원인을 분석하고, 환경에 따른 GDOP(Geometic Dilution of Precision)와 측위 정확도의 관계를 규명했다. GDOP란 위치 측정 오차에 원인이 되는 요소 중 하나로, 위성들의 기하학적 상대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이 논문은 위성들과 수신기 사이에 가시선(Line-of-Sight, LOS)이 확보되지 않는 환경에서 GDOP값이 높고 이로 인해 위치 측정 정확도가 낮은 것을 실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수신기로 측정한 실험 결과를 통해 밝혀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한편, 신원재 교수 연구팀은 차세대 무선통신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6G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에 필요한 다양한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서 활발히 연구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