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수학과 장세민, <전국대학 소프트웨어 성과 공유포럼> 최우수상

  • 2025-09-17
  • 82


아주대학교 수학과 장세민 학생이 부산광역시∙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전국대학 소프트웨어 성과 공유포럼>에서 최우수상(국회의원상)과 인기상을 수상했다. 


<전국대학 소프트웨어 성과 공유포럼>은 지난 8월21일부터 22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대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개발 결과물을 발표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아주대 수학과에 재학 중인 장세민 학생과 구혜승(서울여대)·임정은(이화여대)·김류지(숙명여대) 학생으로 구성된 ‘아르르르’팀은 야구 팬을 위한 ‘나만의 야구 직관 리포트, 이닝로그’라는 모바일 앱을 개발해 최우수상과 인기상을 차지했다. ‘이닝로그’는 사용자가 작성한 경기 일지와 KBO 공식 데이터를 결합해 개인 맞춤형 리포트를 제공하는 어플이다.


‘아르르르’팀은 야구 팬의 직관 승률과 관람 당일 활약한 선수의 기록을 자동 분석해 팬의 응원 패턴을 데이터 기반으로 시각화했다. 또한, 팬들이 작성한 관람 구역·열·시야 사진과 해시태그 후기를 활용하여 다른 이용자가 좌석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현했다. 특히, 팬의 경험을 데이터로 전환하는 가치를 제시해 서비스의 차별성을 강조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세민 학생은 “이번 포럼 준비 과정은 학과에서 배운 통계적 분석을 실제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구현해보는 귀중한 경험이었다”며 “왜(Why)라는 질문을 바탕으로 내가 도출하고자 하는 인사이트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다”고 전했다. 


'아르르팀'이 개발한 '이닝로그' 모바일 어플 시연 사진